인터넷으로 돈버는 노하우

구글 검색엔진 SEO 좋아하는 웹사이트의 3가지 기본 조건은?

bitcoinmoney 2017. 10. 13. 01:55
반응형

구글 검색결과에 상위 랭크되기 위해서는 구글의 랭킹 알고리즘을 제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구글 랭킹 알고리즘은 매우 복잡하여 구글 내 담당 직원조차 잘 알지 못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러니 보통 사람들이 구글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겠지요?

 

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들이 말하기를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약 200여 개의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시로 알고리즘이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일단 200개 요소 중 중요한 것들 기준으로 최적화 작업을 해둔 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내용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은 SEO 전략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이 SEO 점수를 추가적으로 부여하는 웹사이트의 특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안 프로토콜이 적용된 웹사이트

 

2014년 구글은 보안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앞으로 HTTPS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대해 HTTP 일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보다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부터는 HTTPS가 아닌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안전하지 않다는 경고가 구글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에 표시되게 했습니다.

 

SEMrush에서 트래픽 기준 상위 100,000개의 웹사이트에 대해 보안 프로토콜 사용률을 조사해봤는데요, 2014년 7.6%의 웹사이트만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했는데 2017년에는 무려 31.5%의 웹사이트가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세계 주요 웹사이트도 HTTPS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검색엔진최적화를 중요시하는 기업이라면 브랜드 홈페이지든 홍보 블로그든 보안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솔루션:

물론 HTTPS가 보안상 이점이 있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겠지만 보안 프로토콜을 적용하는데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꺼려하는 회사 및 개인도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클라우드플레어라는 웹사이트를 들어보셨나요? SSL 인증서를 따로 구매할 필요도 없이 무료로 HTTPS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 사용법을 잘 정리해둔 블로그가 있어 공유합니다.)

 

 

2. 모바일 친화성을 갖춘 웹사이트

 

2015년 모바일 검색이 데스크톱 검색을 넘어서면서 구글은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모바일 최적화는 매우 중요한 랭킹 요소가 되었고, 우리가 아는 글로벌 회사들은 대부분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해 운영 중입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인지 아닌지 여부는 구글이 제공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모바일폰으로 웹사이트를 접속하여 직접 확인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솔루션:

만약 아직도 데스크톱 전용의 웹사이트만 가지고 있다면 하루빨리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와 같은 웹사이트 플랫폼을 사용하면 데스크톱, 모바일폰, 태블릿 PC 등 다양한 스마트기기에서 원활히 작동하는 '반응형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3.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빠른 웹사이트

 

웹페이지 로딩 속도란 말 그대로 해당 웹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나서 페이지가 로딩될 때까지의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를 의미합니다. 모바일 최적화와 마찬가지로 로딩 시간은 사용자 경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로딩 속도가 짧은 웹사이트에 높은 SEO 점수를 부여합니다. 통상 데스크톱의 경우 3초 미만, 모바일의 경우 2초 미만의 로딩 속도가 나오면 경쟁력이 있다고 보입니다.

 


솔루션:

구글이 제공하는 웹페이지 속도 테스터를 활용하여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측정해보세요. 데스크톱과 모바일 상에서 각각 로딩 속도를 확인해보고, 사이트 페이지 별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구글 검색결과 상위에 랭크되어 더 많은 웹 트래픽을 가져오고 더 많은 컨버젼을 일으키고 싶다면 구글의 랭킹 기준에 맞는 사이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구글의 200여 개가 넘는 랭킹 요소를 한 번에 적용하려고 하지 말고, 먼저 위에 언급된 3가지 요소를 적용해보세요. 왜냐하면 보안 프로토콜, 모바일 친화성, 빠른 로딩 속도는 지금도 중요하지만 앞으로도 더 중요해질 구글의 랭킹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랭킹 요소를 하나 하나 공부하면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진행해보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