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돈버는 노하우

블로그 수익을 대폭 향상시키는 제목을 만드는 방법

bitcoinmoney 2021. 4. 7. 05:16
반응형

이야기의 주제에서 영감을 얻기. 성공적인 제목은 이야기와 어울리면서 이야기를 연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능을 해야 한다.
이야기의 주된 주제를 생각해 보자. 복수, 슬픔, 소외감에 대한 이야기인가? 이런 주제들을 떠올리게 하는 제목을 떠올려 보자. 예를 들어 주제가 복수라면, “은총으로의 빠짐” 등의 주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중요한 배경에 따라 제목을 짓기. 특정한 배경이 이야기의 중심 역할을 한다면, 이 배경을 활용해서 제목을 지어보자.
예를 들어, 이야기의 중요한 부분이 워싱턴 디포라는 마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면, 제목을 단순하게 “워싱턴 디포”라고 지을 수 있다. 혹은 특정 공간에서 일어난 사건을 제목으로 삼고 싶다면 “워싱턴 디포의 분노” 혹은 “불꽃의 워싱턴 디포” 등으로 제목을 결정해보자.

 


이야기의 중요한 사건을 기반으로 삼기. 이야기의 대부분을 이루는 중심 사건이 있거나 이야기를 이끄는 중요한 사건이 있다면 이런 사건들을 제목 짓기에 활용해보자.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난 일” 혹은 “도적들 사이에 발생한 죽음”과 같은 제목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책의 주인공을 제목의 기반으로 활용하기. 중요한 인물을 제목으로 활용하면 간단하면서도 흥미로운 제목이 탄생할 수 있다. 인물의 이름이 특별하거나 기억하기 쉽다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여러 존경받는 작가들이 이런 방법들을 사용했다. 찰스 디킨스의 경우, 데이비드 카퍼필드와 올리버 트위스트의 예가 있으며, 찰스 브론테의 제인 에어, 미구엘 드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가 이런 예시에 해당된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문구를 사용하기. 이야기의 중요한 사건이나 주제를 잘 담고 있는 재치 있는 문구 혹은 신선한 표현들이 있다면 제목에 활용해보자.
앵무새 죽이기, 그들은 말을 쏘았다, 시애틀의 잠 못 이루는 밤이 이야기에 등장한 대사가 제목 되는 예시 해당된다.

 

 

흥미롭게 만들기. 시적 표현, 극명한 이미지 혹은 미스터리 요소를 사용하는 제목이 잠재적 독자들에게 더 흥미롭게 느껴질 수 있다.
“에밀리를 위한 장미” 혹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등의 시적인 제목을 활용하면, 기품 있는 어구 전환으로 독자들에게 시적인 이야기와 필체를 기대하게끔 할 수 있다.


극명한 이미지를 불러일으키게 하는 제목도 독자들에게 실재하며 의미 있을 듯한 무언가를 떠올리게 하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선과 악의 미드나잇 가든은 조금 길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선과 악 사이의 대립을 상상할 수 있도록 만드는 극명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제목이라 할 수 있다.
미스터리 요소로 가득 찬 제목도 독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다. 악랄한 무언가가 다가오고 있다 (맥베스 인용) 혹은 “검은 고양이” 등의 제목은 독자들이 이야기를 읽고 싶도록 만드는 질문을 하기에 충분한 단서를 제공하는 좋은 제목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