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블로그로 돈버는 노하우

온라인 수익을 위해서 사람들을 사로잡는 유튜브 동영상 편성 전략

bitcoinmoney 2017. 10. 7. 18:57
반응형

TV 방송사에서는 그들이 엄선한 프로그램을 시간 순서에 따라 시청자들에게 공급해 줍니다. 이를 편성이라고 하죠. 시간순에 따른 편성에는 시청자들에게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미리 계획하고 시청하는 행동 방식이 요구되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유튜브나 IPTV처럼 내가 원하면 언제든지 영상을 찾아 재생할 수 있는 VOD기반의 영상 소비가 가능해 졌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튜브에서 전통적인 미디어 산업에서 사용하던 용어인 편성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것 자체가 매우 어색해 보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편성 개념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유튜브에 공개할 때 정기적인 날짜를 정해서 공개하자는 시간 계획입니다. 사용자는 유튜브에서 언제라도 원하는 동영상을 볼 수 있지만, 동영상을 유튜브에 최초로 올리는 시간은 크리에이터가 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시리즈는 월요일에 정기적으로 공개하고, B 시리즈는 화요일에 정기적으로 공개하는 것이죠. 이와 같은 편성 전략은 정기적인 동영상 공개를 약속하는 것이라 동영상을 올리는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도 구독자와의 약속을 지키려 노력하게 되어 영상을 꾸준하게 추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구독자가 유튜브에 접속하여 로그인했을 때 볼만한 동영상 영역에 구독한 채널에서 보입니다. 볼만한 동영상 페이지의 공간이 한정적이다 보니, 사용자가 구독한 채널이 많을 경우 다른 채널들에서도 업로드가 계속되면 내 채널의 영상은 아래로 밀려서 더 이상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이니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동영상이 업로드 된다면 내 영상이 구독자에게 보이는 기회가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영상 공개는 채널의 이미지도 훨씬 전문적으로 보여주고, 신뢰감을 주어 비구독자들이 [구독]버튼을 클릭하는 데에도 도움이 도비니다.



유튜브에서 편성은 크게 특정 요일이나 날짜, 정해진 시간에 정기적으로 정해진 동영상을 공개하는 정기 편성, 특정 주제에 맞춰 이벤트성으로 동영상을 공개하는 특별 편성 두 가지로 나뉩니다. 예를 들어, 매주 수요일 10시에는 가정용 요리 동영상을 올리는 전략은 정기 편성이라 할 수 있고, 크리스마스 특집으로 크리스마스 1주일 전부터 크리스마스까지 매일 하나씩 동영상을 공개하는 전략을 특별 편성 이라고 합니다.



유튜브 편성을 위해서는 동영상의 주제를 확실히 정하고 주기적으로 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제작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기 때문에 공개하는 주기가 너무 길면 사람들에게 잊혀질 수 있으니, 적어도 주 1회는 꾸준히 업로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구독자들이 잊지 않고 채널을 찾아오고 관심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정기적으로 동영상 제작이 된다면 추가적으로 부가 영상을 만들 수 있고, 이 부가영상들도 다른 요일에 업로드하는 편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부가 영상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1. 예고영상

본 영상에 대한 예고 영상을 미리 제작하여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예고 영상은 본 영상의 일부를 보여주어 궁금증을 유발하고 기대심리를 높일 수 있죠. 예고 영상에는 본 영상 공개 시점을 명확하게 명시하여 본 영상으로의 트래픽 유입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구독자들을 대상으로 본 영상을 놓치지 않으려면 구독하세요와 같이 구독을 독려하는 메시지도 삽입할 수 있습니다.


2. 하이라이트 영상

예고 영상도 일종의 하이라이트 영상이지만, 예고 영상에는 본 영상의 핵심 내용이 빠질 수 밖에 없죠. 하이라이트 영상은 예고 영상과 달리 본 영사엥서 가장 중요한 부분만을 따로 편집해서 올리는 것입니다. 물론 하이라이트 영상은 본 영상을 업로드하고 조회수나 인기도가 시들해지는 시기에 한 번 더 컨텐츠의 관심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잘 사용할 경우 오히려 본 영상에 대한 관심을 한 번 더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본 영상과의 연계성은 특수효과나 재생목록 기능을 이용해 가능해 집니다.


3. 비하인드 더 신 / 인터뷰 비디오

영상을 편집한 후 남는 자투리 영상들도 잘 활용하면 좋은 컨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TV에서 많이 보는 NG모음과 같이 실수한 부분들도 잘 편집해서 적절한 코멘트를 추가하면 팬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나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이 제작과 관련된 인터뷰를 올리고 제작 뒷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재미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팬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의 장으로서 이러한 인터뷰에 팬들을 직접 참여시키는 것도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될 수 있습니다.


4. 팬 참여 비디오

동영상을 공개하고 붙은 댓글은 중요한 동영상의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짧게라도 팬들의 댓글을 소개하고 이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하나씩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답변하고, 좋은 의견에 대해서는 향후 제작에 반영하겠다는 약속을 한다면 일일이 댓글을 다는 것 이상의 좋은 커뮤니케이션으로 여길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팬들에게 직접 동영상 코멘트나 리액션 비디오를 받아 이를 함 께 비디오로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