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머니 비즈 bitcoinmoney.biz

Blockchain은 Metaverse에서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하게 합니다

bitcoinmoney 2021. 12. 22. 15:22
반응형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은 2017년 처음 시작된 이후로 먼 길을 왔습니다. 엔터프라이즈용 블록체인은 처음에 공급망 관리에 주로 사용되는 허가된 개인 네트워크에 구축된 기술로 시작되었습니다. 블록체인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숙해짐에 따라 기업은 이더리움과 같은 무허가 공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으로 빨리 감기 — 기업은 이제 Metaverse에서 보다 효율적인 워크플로를 만들기 위해 분산 개념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분산형 오라클 네트워크인 Chainlink Labs의 비즈니스 개발 책임자인 William Herkelrath는 Metaverse를 정의하기 어렵지만 분산형 금융 또는 DeFi에서 자연스럽게 성장하는 생태계의 집합체라고 믿습니다.

 


“기업은 외부 세계와 상호 작용해야 하므로 메타버스에 생태계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는 단일 플랫폼 외부에서 로열티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를 원하므로 보상이 다른 생태계 내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브랜드를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메타버스를 사용하면 데이터, 물리적 자산, 상업 및 금융 자산을 중앙 집중식 환경 외부의 레이어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을 위한 메타버스
이 개념이 미래 지향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수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주제는 지난 수요일 European Blockchain Convention의 가상 회의에서 "Building the Enterprise Multiverse"라는 제목의 패널에서 심도 있게 논의되었습니다.

Vodafone Business의 블록체인 책임자인 David Palmer는 토론 중에 Metaverse를 게임이나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를 통한 디지털 경험이 일어날 수 있는 가상 세계 이상으로 보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Palmer에 따르면 Metaverse는 현재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대체 불가능한 토큰 또는 NFT 및 DeFi와 같은 블록체인 기술로 구동되는 금융 개념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Palmer는 Metaverse에 누락된 레이어가 가상 트랜잭션을 현실 세계로 전송하는 방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Palmer는 휴대폰이 미들웨어 역할을 하여 이 두 세계를 함께 연결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Cointelegraph에 Vodafone Business가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Metaverse와 실생활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ID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디지털 아이덴티티는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를 초월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지갑에는 은행 계좌, 모기지 정보, 토큰, NFT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탈중앙화된 ID는 이러한 자격 증명에 액세스 하여 개인이 메타버스와 물리적 세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Palmer는 Vodafone Business가 가상 ID를 호스팅하기 위해 모바일 장치 내에서 지갑을 구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중 우주에서의 자주적 정체성의 개념은 Greyscale Research의 최근 보고서 "메타버스, 웹 3.0 가상 클라우드 경제"에서도 언급되었습니다. 이 백서는 자주적 정체성을 "인터넷 네이티브 소셜 평판 코인(크리에이터 코인)"으로 설명하며, 다른 플랫폼의 데이터가 메타버스로 전송되어 신원 또는 신용 평가에 사용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Telefonica의 글로벌 공급망 전략 및 혁신 책임자인 Angel Garcia는 패널에서 Metaverse의 디지털 공급망이 이동통신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추가 설명했습니다. Garcia에 따르면 Telefonica는 Metaverse 생태계 내에서 사용할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만드는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그는 회사가 현재 종단 간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다음 단계는 이러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모든 사람을 위해 중앙 집중화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디지털 자율 조직을 구축하려는 기업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인 Rise X의 공동 설립자인 Rowan Fenn은 또한 기업이 아날로그 프로세스를 관리, 운영 및 제어하기 위해 자율 조직의 디지털 트윈을 가질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Multiverse에서 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고 거래합니다. 이것은 또한 디지털 자율 조직이 아날로그 세계에서 함께 일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Fenn은 Multiverse 생태계에서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는 회사는 더 적은 환경 자원을 사용하면서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세계가 유한에서 무한한 경제로 이동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기업은 이미 메타버스에서 운영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합니다.
기업이 메타버스 내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기 위한 초기 사용 사례를 여전히 탐색하고 있지만 일부 부문에서는 이미 이러한 환경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Herkelrath는 보험 업계에서 활용되는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특히 Herkelrath는 가상 생태계를 통해 전 세계 농부들에게 수십만 개의 보험 계약이 제공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체인링크와 같은 탈중앙화 오라클과 함께 블록체인 네트워크 위에 구축된 스마트 계약이 보험 업계의 투명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게다가, 이것은 권리가 없는 고객들이 전 세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전체 보험 프로세스를 간소화했습니다.

블록체인만으로도 이를 가능하게 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Herkelrath는 보험 기관에서 생성한 스마트 계약이 메타버스 없이는 수집할 수 없는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는 더 광범위한 네트워크에서 검증된 데이터가 포함된 메타버스가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메타버스에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은 B2C 거래가 저렴해지고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기업이 메타버스를 수용할 가능성은 얼마나 됩니까?
일부 회사는 Metaverse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활용하기 시작했지만 기술을 이해하면 빠른 채택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독일 화학 및 소비재 회사인 Henkel의 블록체인 책임자인 Rodolfo Quijano는 패널 토론에서 현재 채택을 주도하는 가장 큰 과제는 Metaverse가 기업에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기술은 문제가 아니지만 사람들이 블록체인이 하는 일과 이것이 구식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과 어떻게 비교할 수 있는지에 대해 머리를 감싸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메타버스에 블록체인을 적용한다는 점에서 전도자를 찾는 것은 채택에 큰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Palmer는 Metaverse 엔터프라이즈 환경 내의 확장성 또한 기업이 이 새로운 기술을 전환하고 참여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과 함께 문제라고 덧붙였습니다. 사람들은 가상과 물리적인 두 가지 ID를 갖게 되므로 연결 측면에서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는지가 문제입니다."

또한 Palmer는 기업이 Metaverse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하여 블록체인의 역할에 의문을 제기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그는 기술이 이러한 사용 사례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은 다중우주 환경에서 신뢰와 교환 계층입니다. 엄청난 기회지만 기업이 전환을 하는 것은 도전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