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돈버는 노하우

지금 뜨고 있는 마케팅 채널로 레딧(Reddit) 활용해서 온라인 부자되기

bitcoinmoney 2017. 11. 21. 18:36
반응형
레딧(Reddit)​은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레딧은 미국의 대표 웹사이트 중 하나이다. 11월 19일 아마존 알렉사 웹사이트 랭킹에서 트래픽 기준 전 세계 8위이며 미국 내에서는 구글, 유투브, 페이스북의 뒤를 이어 4등이다. 

우리가 아는 다른 거대한 사이트인 아마존, 야후 등이 그 바로 뒤를 잇고 있다. 미국에 진출하고 싶은 온라인 쇼핑몰이라면 어렵긴 해도 잘만 되면 초대박이라는 레딧 마케팅에 한 번 쯤 도전해 볼 것을 추천한다. 

레딧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25-44세의 미국 남성이기에 만약 쇼핑몰 제품이 남성을 타겟하고 있거나 그들과 관계된 사람들을 타겟하는 것이라면 레딧이 최고의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레딧에 대해 소개하고 마케팅 채널로서 사용하기 전에 알면 좋을 팁들을 정리하였다. 







레딧 소개
 레딧은 섭레딧(Sub-reddits)으로 이루어져 있는 섭레딧은 카테고리 혹은 토픽이랑 같은 단어로 생각할 수 있다. 궁금한 토픽 및 카테고리가 있을 때 www.reddit.com/r/[카테고리이름] 으로 접속을 하면 된다. 음악에 관심이 있다면 www.reddit.com/r/music, 정치에 관심이 있다면 www.reddit.com/r/politics 으로 접속하면 되며 www.reddit.com/r/korea 와 같이 우리나라 관련 채널들도 꽤 활성화 되어있다. 

레딧은 소셜미디어와 기존 뉴스포털 사이트의 중간 형태를 띄는데 유저들이 직접 자신이 작성한 콘텐츠를 업로드하거나 다른 외부 링크를 공유하고 그것을 보는 다른 유저들이 추천/비추천을 하여 레딧의 알고리즘에 따라 최상단에 보이는 콘텐츠가 정해진다. 유머, 정치 뉴스, 기술뉴스, 예술,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사람이 모두 모이고 활발하게 토론, 새로운 콘텐츠 공유가 이루어지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에 사용하기 
1) 레디켓 (Reddiquette) 확인하기
 레딧에 처음이라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레디켓(Reddiquette - 레딧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이다. 위에서 레딧 마케팅이 어렵다고 한 이유는 레디켓을 지키면서 마케팅이 아닌 듯 마케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무턱대고 제품이나 회사 사이트의 블로그를 공유할 경우 비추천을 받거나 스팸으로 바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같은 사이트의 링크를 연속해서 3번만 공유하더라도 바로 스패머(Spammer)로 분류될 정도로 레디켓은 엄격하다. 따라서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당황스러운 순간을 없애기 위해서는 레디켓을 충분히 숙지하고 레딧 사용을 직접 며칠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2) 적합한 섭레딧(Subreddit) 찾기
 제품에 따라 마케팅에 어울리는 섭레딧은 달라져야 한다. 하지만 너무 작은 규모의 섭레딧에 마케팅하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정말 타겟하고 싶은 그룹의 섭레딧이 있다면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섭스크라이버가 1만 명이 되지 않는 섭레딧이라면 마케팅의 영향이 크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www.reddit.com/r/koreanbeauty 라는 한국 뷰티 제품들 정보를 공유하는 섭레딧이 있지만 섭스크라이버가 9천 명에 불과하다. 따라서 보통의 경우 www.reddit.com/r/asianbeauty 처럼 12만 명이 팔로우하고 있는 아시안 뷰티 섭레딧에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3)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만들기
 레딧에서 가장 인기있는 부류의 컨텐츠는 다른 곳에서는 보지 못했던 창의적인 콘텐츠이다. 레딧터들(레딧 유저들을 칭하는 말)은 신선한 콘텐츠가 있을 때 추천은 물론 다른 곳에도 적극적으로 공유한다. 레딧 마케팅에 필요한 것 역시 창의적으로 마케팅이 아닌듯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스팸에 엄청나게 민감한 곳이 레딧 커뮤니티다. 아주 조금이라도 홍보의 티가 난다면 수많은 스팸 신고를 받는 곳이다. 이는 동시에 레딧에 올라오는 링크들, 정보들의 질을 높게 유지할 수 있게 하며 많은 유저들이 레딧에 올라오고 자체적으로 큐레이션 되는 정보를 믿고 볼 수 있는 이유이다. 

레딧은 전 세계 8위 웹사이트이다. 페이스북을 제외한 모든 인기 소셜미디어 사이트보다 훨씬 더 높은 트래픽을 기록하고 있다. 광고 티가 나지 않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면 레딧은 가장 효율이 높은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