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돈버는 노하우

초보자를 위한 주식 으로 부자되는 노하우

bitcoinmoney 2021. 2. 28. 11:11
반응형

목표를 세운다.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시간을 갖고 생각해 본다.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비상금을 만들기 위해서, 주택을 구매하기 위해서, 또는 대학 등록금을 내기 위해서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인가 아니면 은퇴를 대비해 투자를 하는 것인가 생각해 본다.
주식 투자 동기에 대해 적어 본다. 목표 달성에 얼마가 필요할지 생각해 본 후 이를 금액으로 적어본다.
예를 들어 주택을 구매하는 데에는 계약금과 4,000만 원에 달하는 클로징 비용(closing cost-입주에 필요한 비용)이 필요할 수 있다. 은퇴자금으로는 10억 원이나 그 이상이 필요할 수도 있다.
사람들 대부분은 한 가지 이상의 투자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러한 목표는 중요도와 시간별로 다양하다. 예를 들면, 3년 후에는 집을 마련하고 15년 후에는 자녀의 학자금을 지불하고 35년 후에는 은퇴할 계획이 있을 것이다. 투자 목표를 문서로 작성하면 생각이 정리되어 목표 집중에 도움이 될 것이다.


투자의 기간을 결정한다. 투자 목표의 기간을 설정하고 그 기간 동안 투자금을 유지한다. 투자 기간이 길수록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가능성도 커진다.
3년 후에 집을 구매하는 것이 목표라면 그 목표의 기간, 즉 “투자 수평선”은 비교적 짧을 것이다. 반면, 지금부터 30년 후에 있을 퇴직에 대비해 투자하는 것이라면 투자 수평선은 훨씬 길다.
S&P 500은 가장 널리 보유되는 주식 500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S&P 500이 1926년~2011년 사이 10년 간 전체적으로 손실을 본 때는 단 4번뿐이었다. 15년 이상의 보유 기간 동안에는 손실이 전혀 없었다. 따라서 S&P 500 주식을 구매해 장기간 보유했다면 분명 수익을 올렸을 것이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S&P 500의 주식을 1년 동안 보유했을 경우, 1926년~2014년 동안 85년 간 보유했을 때보다 24배나 많은 손실을 입었을 것이다. 주식은 단기적으로는 매우 변동이 심하다. 그 때문에 단기 투자는 장기 투자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 투자를 잘하면 소득을 올리고 투자를 잘 못 하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


본인의 위험 감내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한다.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따른다. 투자금을 일부 또는 모두 잃을 가능성은 항상 있기 마련이다. 주식도 마찬가지이다. 투자에 대한 수익뿐만 아니라 투자 원금 또한 보장되지 않는다. 위험을 얼마나 감내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위험 감내 수준”이다.
투자에 앞서 “일이 잘 안 풀릴 경우 얼마까지 잃을 수 있는가”에 대해 자문해 본다.
대부분의 경우, 위험이 클수록 얻을 수 있는 수익도 크지만 손해를 입을 가능성은 더 크다.
예를 들면, 한 달 사이에 두 배로 가격이 오를 거라 예상하는 주식은 10년 안에 두 배로 오를 거라 예상되는 주식보다 위험성이 더 크다.


불면증이 생길 만큼의 가치 있는 투자란 없다. 투자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불안해지게 만드는 투자라면 목표를 검토한 뒤 목표 기간이나 목표 자체를 조정한다.
예를 들면, 3년 후 2억 5천만 원의 주택을 구매하는데 4천만 원의 계약금을 마련하기 위해 돈을 충분히 모으는 것이 목표라고 생각해 보자. 목표를 3년 후 2억 원의 주택에 대해 3천만 원 계약금으로 조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니면 기간을 더 늘리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5년 후 2억 5천만 원의 주택에 4천만 원 계약금이 훨씬 더 이루기 쉬운 목표일 수 있다. 혹은 목표 수치는 낮추고 기간을 더 늘리는 것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다.
투자의 첫 번째 규칙 중 하나는 가능하면 손해를 피하는 것이다. 목표 달성에 필요치 않은 투자 위험은 피하도록 한다.


목표 달성에 필요한 투자금을 계산한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투자금 계산기나 은퇴자금 계산기를 이용한다. 반드시 벌어 들어야 할 수익률과 목표 달성에 필요한 투자액을 계산한다.
예를 들면, 3년 후에 3천만 원이 필요한데 매달 50만 원만 투자할 수 있다고 생각해 보자. 3천만 원 목표를 달성하려면 3년 동안 매해 투자액에 대해 자그마치 38.2%의 수익률이 필요할 것이다. 이 말은 엄청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뜻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그러한 투자가 현명하지 못한 결정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조금 더 현명한 선택은 기간을 4년 반으로 늘리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훨씬 더 현실적이고 안전한 4.8%라는 수익률이 필요하게 된다.


월 투자액을 50만 원에서 77만 5천 원으로 늘리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하면 5.037%라는 현실적인 수익률로 3천만 원을 모을 수 있다.
매달 50만 원씩 투자액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3년 후 목표액을 3천만 원에서 19,621,000원으로 낮출 수도 있다. 19,621,000원을 모으려면 연 6%의 수익만 내면 된다.

반응형